행사소개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우리 삶의 가치를 결정할 미래 이슈에 대한 복합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미래컨퍼런스」는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큰 변화를 갖어온 기술융합시대를 맞아 서울신문이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서울미래컨퍼런스는 미래 사회의 교육, 일자리 등 인간의 삶과 블록체인, 인공지능, IC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혁신적 미래이슈에 대해 솔루션을 제시했고 참석한 전문가의 권위 있는 의견과 토론은 미래 사회와 기술 발전의 나아갈 방향과 가치에 대해 의미 있는 화두를 던지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아이템인 인공지능과 로보틱스를 주제로 세계적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살펴보며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점검했고 2017년에는 ‘AI시대 일자리의 미래, 교육에 달려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존중받는 인간의 삶을 위한 일자리와 교육혁신에 대해 집중 조명하는 컨퍼런스를 진행했습니다.
재작년과 작년에 열린 두 번의 행사에서 총 40여명의 국내외연사와 1,000여명의 관객이 참가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개되는 기술의 발전이 미래 사회에 끼칠 영향에 대해 성찰하고 혁신적 변화를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장이 되었습니다.
2018년 서울미래컨퍼런스는 [연결의 시대. 그 너머로]라는 슬로건으로 사람을 중심으로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을 모색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삶을 조명하고 기술융합 시대에 인류가 지켜 가져가야 할 본질적 가치에 대해 탐색할 예정입니다. 창간 114주년을 맞이한 서울신문은 도도히 흐르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과학기술혁신과 인간사회 패러다임 변화를 발 빠르게 예측하고 새로운 번영을 향해 갈 혜안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심도 있게 짚어보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새로운 시대를 현명하게 맞이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함께 찾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미래컨퍼런스 EI

서울미래컨퍼런스 EI
사람의 뇌를 형상화한 서울미래컨퍼런스 (SFC)의 상징은 복잡한 회로와도 같은 인간의 뇌를 모티브로 무한한 가능성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 서울미래컨퍼러스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사람의 지문을 나타내기도 하며, 각지 다른 인간의 지문처럼 세상을 보는 독립적이며 개별적인 시선에 대한 존중과 동시에, 지문인식으로 열리는 문처럼, 미지의 미래에 대한 열쇠 (Key) 역할을 하려는 서울미래컨퍼런스의 역할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오렌지색 색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인 컨퍼런스의 미래지향적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CEO 인사말씀

4차 산업혁명시대는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연결-초지능 사회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은 물론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일상적으로 연결한 디지털 변혁의 물결은 사람의 습속은 물론 사유와 행동까지 삶 전체를 뿌리부터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충격적인 변화는 불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초연결사회가 가져올 희망과 함께 불안 역시 극복해야 할 지구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초연결사회의 등장은 지금까지 볼 수 없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젖히기도 하지만 새로운 장애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입니다.
‘2018 서울미래컨퍼런스’는 초연결시대의 ‘인간과 사회’에 대해 성찰하고 숙고하고자 합니다. 기조발제를 할 정재승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장과 마이클 케이시 MIT 미디어랩 수석고문을 비롯해 제임스 베럿 파이널 인벤션 작가, 조승연 오리진보카 대표 등이 풀어내는 기술발전과 인간의 삶에 대한 혜안은 미래의 좌표가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초연결사회가 만들어 낼 미래사회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아낌없는 성원 부탁드립니다.
서울신문사 사장
고광헌

서울신문은 1904년 창간해 114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사원과 공익적 주주가 주요 주주인 국내 유일의 공영신문으로 국민을 대변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앞장서는 정론지입니다.
정확하고 공정한 언론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오피니언 독자에게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은 균형 잡힌 시각을 바탕으로 특종정신과 심층기획보도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며 보도의 가치를 민족 화해와 평화, 통일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 실현에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미래전략연구소

서울신문 미래전략연구소는 매년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서울미래컨퍼런스(Seoul Future Conference, SFC)를 기획,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신문이 진행하는 광화문라운지(CEO 포럼), 지역경제순회포럼 등 지식기반 사업의 형식과 콘텐츠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서울스피커스뷰로는 2018 서울미래컨퍼런스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식기반 21세기에 각종 컨벤션 및 국제행사에 저명한 연사를 연계하는 서비스와 양질의 MICE 컨텐츠를 선정·기획하며, 국내 유일의 IASB(국제스피커스뷰로협회) 정회원으로 세계적 수준의 신뢰할 수 있는 연사연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시는 길

장소
포시즌스 호텔 서울, 그랜드볼룸(3F)
(03183) 서울시 종로구 사직동 새문안로 92
대표전화 : +82-2-6388-5000
교통편
5호선 광화문역 하차 > 7번 출구 (도보 3분)
광화문역 하차 101, 160, 260, 271, 370, 470, 471, 704, 7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