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소개

행사명 2020 서울미래컨퍼런스, 주최 서울신문,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시 2020년 10월 14일 수요일, 장소 웨스틴조선호텔 서울

서울신문사는 「서울미래컨퍼런스」를 통해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넘어, 코로나19 이후의 초불확실성 시대에 이를 극복하고 다시 재도약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펼쳐지는 국내외 최고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6년에는 세계적 흐름인 4차 산업혁명을 살펴보며 대한민국 기술 발전의 현주소와 산업적, 사회적 대응책을 점검했고
2017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와 교육’을 주제로 기계화, 자율화로 인한 일자리 생태계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혁신을 논의했습니다.
2018년에는 ‘연결의 시대, 그 너머로’를 주제로 기술 발전에 따른 연결성의 확대가 우리 사회와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야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2019년에는 ‘상상력의 시대, AI가 묻다’를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삶을 조명하고,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에 대해 논의했으며
2020년에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뉴노멀시대의 인류'를 주제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기술로 구현할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지난 5년간 열린 행사에서 총 80여 명의 국내외 연사와 2,600여 명의 관객이 참가해,
기술 발전이 미래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성찰하고 혁신적 변화를 미리 예상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올해 창간 117주년을 맞이한 서울신문사는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를 통해 [초불확실성의 시대 빅체인지 중심에 서다]를 주제로 기후 위기, 초가속 기술 변화에 대해 국내외 최고 전문가와 미래 인재가 모여 혜안을 나눌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미래컨퍼런스 EI

서울미래컨퍼런스 EI

사람의 뇌를 형상화한 서울미래컨퍼런스 (SFC)의 상징은 복잡한 회로와도 같은 인간의 뇌를 모티브로 무한한 가능성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 서울미래컨퍼러스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사람의 지문을 나타내기도 하며, 각기 다른 인간의 지문처럼 세상을 보는 독립적이며 개별적인 시선에 대한 존중과 동시에, 지문인식으로 열리는 문처럼, 미지의 미래에 대한 열쇠 (Key) 역할을 하려는 서울미래컨퍼런스의 역할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오렌지색 색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인 컨퍼런스의 미래지향적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 사장님 인사말씀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는 기후 변화, 탈세계화의 위기로 도래한 초불확실성 시대를 맞아 우리 인류가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와 함께 2021년 트렌드 이슈인 메타버스(Metaverse), 우주, MZ세대를 주제로 국내외 최고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이 진행됩니다.

<Keynote Session>에서 다고마르 데흐로트 조지워싱턴대 역사학부 교수는 데이터 기반의 역사 속 기후 분석을 통해 기후탄력사회에 대해 강연합니다. 홍정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를 비롯해 프랑크 라이베르만 글로벌 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총장, 김원준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이 기후 위기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과 탄력 성장 전략을 제시합니다.

<Session I>에서는 ‘초가속’의 저자 김대식 KAIST 교수가 뇌과학, 경영학, 사회학 중심의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세계의 변화, 과학 기술의 발전 양상을 예측하고 우리가 맞이할 위기와 기회에 대해 발표합니다.

<Session II>는 ‘새로운 세계의 등장’을 키워드로 2021년 트렌드 이슈인 ‘메타버스(Metaverse), 우주, AI 미래사회를 다룹니다. 비대면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와 또 하나의 지구를 위한 ‘우주’, 그리고 계속해서 진화하는 AI 인공지능 이후의 미래사회를 주제로한 발표가 이어집니다. 이를 위해선 최형욱 퓨처디자이너스 대표, 피터 슈나이더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 진저우잉 중국사회과학원 교수가 새로운 세계, 대전환을 이야기합니다.

<SFC Talk>>에서는 최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핵심 세대가 된 MZ세대의 커뮤니케이션, 기업 문화, 소비 경향 등을 주제로 김경일, 김기찬, 구정우 교수와 서울미래컨퍼런스 청년 서포터즈인 ‘SFC Youth’의 토론이 이어집니다. 아낌없는 성원 부탁드립니다.

서울신문사장 고 광 헌

서울신문

서울신문은 1904년 창간해 117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사원과 공익적 주주가 주요 주주인 국내 유일의 공영신문으로 국민을 대변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앞장서는 정론지입니다.

정확하고 공정한 언론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오피니언 독자에게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은 균형 잡힌 시각을 바탕으로 특종정신과 심층기획보도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며 보도의 가치를 민족 화해와 평화, 통일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 실현에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미래전략연구소

서울신문 미래전략연구소는 매년 <미래 과학과 기술>을 주제로 서울미래컨퍼런스(Seoul Future Conference, SFC)를 기획,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신문 광화문라운지(CEO 포럼)’, ‘지역정책포럼’ 등 지식 기반의 다양한 포럼 및 컨퍼런스 개최하고 있습니다.

강성남 | 사업책임
전성준 | 사업총괄
김은실 | 팀장 기획부문
김동범 | 매니저 대외협력부문
박종현 | 매니저 홍보부문

유니원 커뮤니케이션즈

유니원 커뮤니케이션즈는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최고의 전문조직과 유기적인 통합 프로젝트 수행으로 안정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창조적인 MICE&PROMOTION MARKETING 전문 기업으로서 고객의 가치증대를 위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시는 길

장소
웨스틴조선호텔서울 1층 그랜드볼룸
(04533) 서울시 중구 소공동 소공로 106
교통편
지하철

2호선 을지로 입구 하차 > 7번 출구 (도보 7분)
1호선 시청역 하차 > 6번 출구 (도보 8분)

버스

롯데 백화점 앞 하차
- 간선(파랑) : N15, N30, 100, 143, 151, 152, 202, 261, 262, 405, 501, 701, 702A, 702B, 705
- 지선(초록) : 7017, 7021

Top